완화되는 듯하던 인플레이션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지난주 주요 인플레이션 지표인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발표됐는데 두 지표 모두 예측치보다 큰 수치를 기록하며 인플레이션 지속에 대한 우려를 키웠다.
* CPI(YoY):6.4%(전망치 6.2%)*PPI(MoM):0.7%(전망치 0.4%) 연준 관계자들은 인플레이션이 계속되고 있어 목표치인 2% 달성을 위해서는 더 강한 긴축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CME패드워치는 3월 FOMC에서 50bp 인상 가능성을 18%로 예상하고 있다.

인플레 헤지 수단금
금 투자는 인플레이션 헤지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인플레이션 시기에 급속히 가치를 잃는 화폐와 달리 금은 역사적으로 안정적인 가치가 보장되기 때문이다.결과적으로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금테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금값이 상승하게 된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금이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활용되지만 다양한 경제 상황 및 시장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금 투자방법, 금테크주요 금테크 방법으로는 실물 금, 금 ETF, 금 관련주, 금 선물 옵션 투자 방법 등이 있다.1. 실물금 투자 실물금을 보유하는 것은 가장 직접적인 금 투자 방법이다.그러나 실물을 보관해야 하고 구매 및 판매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금 실물의 가장 정형적인 형태인 골드바는 한국금거래소를 포함해 다양한 구매 수단이 있다.2. 금 ETF 금 ETF는 가장 간편하고 안전한 금 투자 방법이다.미국 대표 금 ETF로는 SPDR Gold Trust(GLD)와 iShares Gold Trust(IAU)가 있다.GLD와 IAU ETF는 금 현물 가격을 추종한다.GLD와 IAU는 최근 5년간 각각 35.8%와 36.8% 오르며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해당 ETF는 올해부터 시행되는 PTP 종목에 포함되지 않고 매 도시 10% 원천징수가 적용되지 않아 안전한 투자가 가능하다.국내 금 ETF로는 금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KODEX 골드선물(H)이 있다.KODEX골드선물(H)은 최근 5년간 약 21% 상승해 미국 금 ETF에 비해 저조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이 밖에도 금 하락에 투자할 수 있는 KODEX 골드선물인버스(H)도 있다.3. 금 관련 주금채굴기업에 투자하는 금테크 방법도 있다.그러나 금 채굴 기업의 투자는 금 가격 외에도 회사 실적, 생산량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S&P500에 포함된 금 채굴 기업은 뉴몬트(NEM)가 있다.NEM은 최근 5년간 약 17% 상승해 금값에 비해 낮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금 채굴 기업에 투자하는 ETF는 반에크 골드마이너스(GDX)가 있다.상위 구성 종목으로는 뉴몬트, 배릭골드, 프랑코 네바다 등이 있다.4. 금 선물 옵션 금값 상승과 하락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다.거래를 위해서는 종목에 따라 일정한 증거금이 필요하고 변동성이 매우 커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